2024년 10월 31일 (목) QT / 새벽기도회(출15:1-2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제일교회 작성일24-10-31 04:52 조회612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0월 31일(목) 출15:1-21
1) 본문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4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5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 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7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시니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지푸라기 같이 사르니이다 8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9 원수가 말하기를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내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10 주께서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거센 물에 납 같이 잠겼나이다 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13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14 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15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주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 돌 같이 침묵하였사오니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18 여호와께서 영원무궁 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19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을 그들 위에 되돌려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지나간지라 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15:2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높고 영화로우신 분으로서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기 때문입니다. 나의 힘이요 노래요, 구원이며 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성도들도 이처럼 죄악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려야 합니다.
15:6 주의 오른손은 여호와의 권능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능력의 오른손으로 원수를 물리치심으로써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셨습니다.
출15:1-21 < 출애굽 승리의 노래 >
2) 묵상
1.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구원이시로다 (1-18)
하나님이 연출하셨던 홍해 대역전극을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모세와 백성들은 넘쳐나는 기쁨과 감격을 한 입으로 모아 하나님의 위업을 찬양합니다. 그들이 찬양한 내용을 요약하면, 찬양의 제목이 되는 여호와의 이름과 그 분이 이루신 홍해 승리(1-5), 역사의 주관자요 승리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구체적 묘사(6-10), 홍해 승리를 이루신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이 영원할 것(11-18)입니다. 하나님은 찬양받기에 합당하십니다. 하나님은 능력을 행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돌보시고 인도하는 분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나아갑시다. 두려워하지 맙시오. 당신이 두려워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뒤에 따라 오는 군대입니까? 아니면 앞에 있는 바다입니까? 조그만 시험이 있고 때로는 반대자가 있어 낙담이 될지라도 그리고 적들이 나를 감쌀지라도 낙담하지 말고 하나님께 나아갑시다. 그러면 하나님은 능력을 베푸셔서 우리를 구원하실 것입니다.
2.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19-21)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찬양에 이어 여인들과 미리암의 찬양 장면이 소개됩니다. 이들은 소고치며 춤추며 기쁜 찬송을 불렀습니다. 이들은 애굽이라는 과거사를 떨치고 새롭게 시작하는 현장에서 하나님의 위업을 찬양함으로써 그들의 존재 근거와 이유와 목적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당신은 인생의 주인되시고 구속을 이루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얼마나 깊은 찬양을 드리고 있습니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