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0일 (수) QT / 새벽기도회(계2:8-17) > 성경묵상(Q.T)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성경묵상(QT)

2024년 3월 20일 (수) QT / 새벽기도회(계2:8-17)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제일교회 작성일24-03-20 04:54 조회59회 댓글0건

본문

2024320일 수요일

누가 진정한 황제입니까?

요한계시록 28~17

 

본문

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도움말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8): 서머나는 황제숭배의 중심지였기에, 그곳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행위는 불신이며 반역이었다. 이는 사회, 경제적으로 교회의 환난과 궁핍의 직접적인 이유가 되었다.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12): 버가모는 소아시아 지역에서 로마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한 교두보였다. 이곳 역시 황제숭배의 주요 도시였기에, 그리스도인은 무신론자와 반역자로 간주되었다.

이기는 그에게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17): 감추어진 만나는 법궤 안에 보관된 금항아리 속 만나를 연상시킨다. 이 만나는 생명의 떡이며 영적 만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묵상

황제숭배의 중심지인 서머나에서 황제숭배를 거부하는 것은, 그 사회와 경제로부터 스스로 소외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서머나 교회의 환난과 궁핍은 극심했고, 심지어 그들은 유대인들에게도 비방을 당하는 처지였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고난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지만, 그들은 처음과 마지막이신 부활하신 주님 때문에 고난을 이겨낼 것입니다. 버가모 역시 황제숭배의 도시였고, 이교적 숭배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13, ‘사탄의 권좌’). 그러니 버가모 역시 믿음을 지키기 어려운 곳이 었으나, 버가모 교회는 믿음을 지켰습니다. 다만 이들은 니골라 당의 교훈을 받아들였고, 주님께서는 회개를 요구하십니다. 그렇지 않으면 좌우에 날 선 검을 가지신 분께서 임하셔서 이들을 심판하실 것이지만, 회개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동참하게 될 것이며, 이들에게 생명과 영광이 약속됩니다.

 

생각해보기

서머나 교회와 버가모 교회에 주어진 공통된 책망은 무엇입니까? 주님께서 이들 교회를 책망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서울제일교회 (담임 : 김동춘 목사)
우04707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8길 1-1 | T.02-2293-1656(교회) , 02-2293-1665(목사관) | sfcccm@hanmail.net
Copyright ⓒ sjeilch.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