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8일 (월) QT / 새벽기도회(계1:9-20) > 성경묵상(Q.T)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성경묵상(QT)

2024년 3월 18일 (월) QT / 새벽기도회(계1:9-2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제일교회 작성일24-03-18 05:58 조회69회 댓글0건

본문

2024318일 월요일

황제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그리스도

요한계시록 19~20

 

본문

9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되 어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11 이르되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12 몸을 돌이켜 나에게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4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5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16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18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20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도움말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9): 서신을 보내는 요한 자신에 대한 소개다. 요한은 자신이 예수님의 교회들이 겪고 있는 핍박과 환란을 함께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13): 하나님의 계시이시며, 그 계시를 나타내시는 예수님에 대한 묘사다. 그분께서 교회를 상징하는 촛대 사이를 오가신다는 환상은 예수님께서 교회와 늘 동행하심을 묘사하고 있다.

 

묵상

요한을 제외한 모든 사도들이 순교했습니다. 요한도 예수님을 증언하다 로마에게 잡혀 밧모라는 섬에 유배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여전히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고, 교회들도 탄압받았습니다. 사탄의 목적은 분명 했습니다. 로마를 동원해 교회를 멸절시키는 것입니다. 교회는 폭풍 앞에서 막 꺼져가는 등불과도 같이 힘을 잃고 해체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이유로,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한다는 이유로 핍박과 환란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전혀 역사하지 않으시는 것 같은 상황에서,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형상을 통해 요한에게 스스로를 보이십니다. 그 모습은 누구보다도 강력하고 영광이 가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한이 편지하는 일곱 교회를 단단히 붙잡고 계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그분의 온 교회와 동행하고 계십니다.

 

생각해보기

예수님의 환상을 본 요한의 처지는 어떠합니까? 요한이 본 하나님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2024319일 화요일

처음 사랑

요한계시록 21~7

 

본문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 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도움말

일곱 별, 일곱 금 촛대(1):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목회자, ‘일곱 금 촛대는 일곱 교회를 의미한다.

니골라 당(6): 유대인과 로마의 박해 속에서 그들과 타협해가며 종교혼합주의적 성격을 드러낸 무리로 추정된다. 그들은 상징적으로 발람(14)과 이세벨(20)에 연결되며, 우상과 음행에 연관되는 죄를 저지른 초기 영지주의적 기독교 이단분파로 보인다.

 

묵상

일곱 별을 붙잡으시고 일곱 금 촛대사이를 거니시는 주님께서는 에베소 교회가 어떻게 신앙하고 그 신앙을 지켜내고자 노력했는지를 아셨습니다. 그렇게 헤아려주신 것이 에베소 교회에 큰 위로와 격려가 되었 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주님께서는 우리를 헤아리십니다. 아무리 시도해도 별 진전이 없어 보여도, 우리의 신앙과 노력을 알아주십니다. 그 주님의 헤아림은 복음으로 말미암아 가난과 어려움을 겪는 우리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됩니다. 그러나 처음 사랑을 버리면 책망을 받습니다. 그런 이들에게 주어지는 명령은,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교회가 첫 마음을 버리면, 더는 하나님의 빛을 비추는 존재로 존속할 수 없습니다. 주님은 그 촛대를 옮기 실 것입니다.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을 교회는 주목하여 들어야 합니다.

 

생각해보기

에베소 교회가 받은 칭찬은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책망하신 내용은 무엇입니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서울제일교회 (담임 : 김동춘 목사)
우04707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8길 1-1 | T.02-2293-1656(교회) , 02-2293-1665(목사관) | sfcccm@hanmail.net
Copyright ⓒ sjeilch.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